naver-site-verification: naverc4c8d63738e6f0607b801c18580ab454.html Logia Story 블로그 "테스형 교육법의 비밀 : 우리아이의 사고력을 깨우는 질문중심 교육법" - 조이홉

"테스형 교육법의 비밀 : 우리아이의 사고력을 깨우는 질문중심 교육법"

"테스형 교육법의 비밀 : 우리아이의 사고력을 깨우는 질문중심 교육법" 

"질문이 답이다! [테스형 교육이 왜 이래]로 배우는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이상오 교수의 저서 『테스 형, 교육이 왜 이래』는 현대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을 통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책 소개}

“교수님 학교는 이제 인성교육의 장으로 바뀌었어요”

“엥? 그럼 지식교육은 지식교육은?

”학원에서 다 하니까요“

이제 학교에서 가르치던 시대는 끝났다. 90% 이상의 학생들이 자고 있다. 

선생님의 말씀은 그저 허공의 메아리일 뿐 그냥 몇몇 학생들만 눈뜨고 있다.

아이들이 자는 이유는 다양하다. 학원에서 다 배워서 선생님은 학원쌤 보다 실력이 없다. 

재미가 없다. 내 관심사가 아니다 어렵다. 모르겠다. 알아야 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

밤새 게임을 해서 밤에 안 자고 공부하는 바람에 졸려서. 공부하면 골치가 아프다. 

그냥 짜증이 난다. 여러 가지 이유로 그래서 잔다.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건 책상에 엎드려 있는

것 뿐이다.

그렇다면 학교는 왜 존재하는 것인가? 설령 가르침이 있다고 해도 배움은 없는 학교. 학교는 

과연 무엇을 하는 곳인가? 공부하면 학교보다 학원이 먼저 떠오른다. 

물론 둘 다 지겹지만 그래도 진짜 공부는 학원에서 하는 걸로 되어 있다. 

의대 열풍으로 학원들의 제 2의 전성기 ?

이제 대학에서 인문계열에 입학하면 법학전문 대학원, 자연계열에 입학하면 의학전문

대학원으로 진로가 결정된다. 

대학은 이제 두 개의 전문 대학원만 남겨 놓고 모두 다 이미 내용적으로는 문을 닫은 셈이다.


● 주요 내용 요약

1. 교육의 본질과 목적 재고

현대 학교에서 지식 교육이 학원으로 이전되고, 학교는 인성 교육의 장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지적합니다.

교육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30가지 질문을 통해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탐구합니다.


2.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도입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인 '산파술'을 현대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을 향상 시키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질문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도록 유도하는 교육 방식을 강조합니다.


3. 문제 해결 사고력 훈련

열린 사고, 해석적 사고, 피드백 사고 등 다양한 사고력 훈련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의 창의

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고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4. 인문학의 중요성 부각

인문학의 위기를 진단하고, 현대 사회에서 인문학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논의를 담고 있습니

다. 인문학과 자연 과학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학문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 핵심 내용 상세 분석:

 1. 교육의 방향성

저자는 현대 교육이 지식 전달에만 치중 되어 있으며, 이는 학원 교육으로 대체되고 있다고 

비판 합니다.

학교는 인성 교육의 장으로 변모하고 있으나, 이는 교육의 본질을 잃어버린 것이라고 지적 

합니다.


 2. 소크라테스의 교육법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은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답을 찾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교육법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3. 사고력 훈련의 중요성

저자는 다양한 사고력 훈련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4. 인문학과 융합 교육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연 과학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학문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다양한 시각에서 세상을 이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

다. 이상오 교수의 [테스형 교육이 왜이래] 는 현대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소크라테스의 

교육법을 통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자와 학부모, 

그리고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하는 책입니다.


1). 기술과학의 한계를 보완

* 기술과 과학의 윤리적 문제 해결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발전의 방향성과 결과에 대한 윤리적 판단은 기술 자체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AI), 유전자 조작,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논쟁은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균형 있는 해답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기술 사용의 인간적 관점 제시

기술은 도구일 뿐이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 결정하는 것은 인간입니다.

인문학은 기술이 인간의 삶과 공동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하게 합니다.


2).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강화

* 고정된 틀을 넘는 사고 유도

과학은 객관적 사실을 탐구하는 데 초점이 있지만, 인문학은 열린 질문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이는 복잡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다학제적 융합의 촉진

인문학은 과학, 예술, 사회학 등 다른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와 같은 방식은 인문학적 사고와 기술적 접근을 

결합한 성공 사례입니다.



3). 인간 중심의 가치 회복

기술 중심 사회에서 인간성을 되찾는 역할

과학과 기술이 중심이 된 사회에서는 인간 개개인의 감정, 윤리, 행복 등이 무시될 수 있습니

다. 인문학은 인간의 삶의 의미, 행복, 목적을 탐구하며, 인간 중심의 가치를 회복 시킵니다.


* 공동체와 사회적 연대 강화 

기술이 개인화를 촉진하는 반면, 인문학은 인간의 관계와 공동체의 중요성을 상기 시킵니다.


4).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

* 정보 과잉 시대의 필터 역할

현대는 방대한 정보와 지식이 넘쳐 나는 시대입니다.

인문학은 비판적 사고를 통해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고, 본질적인 문제를 식별하도록 도와

줍니. 이는 가짜 뉴스, 선동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맹목적 기술 신뢰 방지

기술 발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하며,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과 한계를 경계하게

합니다.


5). 미래 사회를 위한 준비

* 새로운 기술과 변화에 대한 적응력 배양

인문학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변화하는 직업 환경에서 사람들에게 더 나은 적응 능력을 제공 

합니다.

단순한 기술 사용 능력이 아니라, 기술을 이해하고 인간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지속 가능한 미래 구축

환경 문제, 기후변화, 자원 고갈 등 기술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인문학적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삶과 자연 환경의 조화로운 공존을 고민하게 만듭니다.


결론:

기술과 과학이 주도하는 시대에도 인문학은 인간 중심의 가치와 사고를 제공하며, 

윤리적 판단, 창의적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를 통해 기술의 한계를 보완합니다. 

인문학은 기술 발전을 인간과 공동체의 삶에 유익하게 활용하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필수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책의 결론 ▼

1.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상오 교수는 현대 교육이 단순히 지식 전달에 치중해 학생의 사고력과 자율성을 억제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처럼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질문 중심의 

교육을 강조합니다.

결론적으로,교사는 답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사고를 유도하는 촉진자가 

되어야 하며, 학생은 수동적으로 배우지 말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교육의 목표지식 전달이 아니라 인생과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2. 부모 입장에서 이 책을 읽는 법

아이의 학습을 관찰자 아닌 안내자로 바라보기

부모는 자녀에게 무조건적인 답을 주는 존재가 아니라,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고민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자녀가 실패하거나 시행착오를 겪을 때 이를 성장의 기회로 인식하고 기다려주는 인내심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식보다 사고력에 초점 맞추기

학원이나 성적 중심의 교육을 지양하고, 자녀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도록 돕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 '대화'의 중요성 재발견

소크라테스처럼 아이들과 일상 속에서 깊은 대화를 나누며, 아이의 생각을 끌어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니?", "다른 방법은 없을까?" 같은 질문을 활용해 자녀의 논리적 사고를 

자극합니다.


3. 학생 입장에서 이 책을 읽는 법

** 스스로 답을 찾는 힘을 기르기

이 책은 학생들에게 교사나 부모가 주는 답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스스로 고민하고 답을 

찾는 법을 배우라고 조언합니다.

공부할 때 단순 암기 대신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더 깊이 탐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

산파술의 핵심은 잘못된 답에서 시작해 올바른 답을 찾는 과정에 있습니다.

따라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탐구와 질문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키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수업 참여 방식의 변화

수동적으로 듣는 대신, 교사와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토론하며 학습에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 책은 교육의 본질과 방향성을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매우 유용하다.

특히 대한민국은 태어나면서 부터 대학입시 교육에 셋팅 되어온 교육이니 만큼 이 책이 주는

의미는 시대를 막론한 교육의 지침서가 될 수 있다

학교와 자녀와 부모가 이인삼각의 게임을 해나가듯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절름발이가 된

대한민국 교육 현장에서 안정된 참 교육과 인재 양성을 향해 연구하고 실천하기에 좋은 책이

라 소개하고 싶다. 

특별히 부록에 실린 <인문학>을 다룬 부분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 속에서 그동

안 간과하고 있었던 인문학의 현대적 중요성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기술과 과학 중심으로 변화하는 사회에서 인문학이 가지는 본질적 가치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하고 있다 

결국, 교육은 '완벽한 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질문하는 방법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

이다. 이 책이 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이러한 시각을 심어줄 수 있다면, 그 자체로 교육의 큰 

전환점을 제시했다고 본다.


** 산파술의 현대적 의의 **

 - 학생 중심의 학습: 교사가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가이드가 되는 역할로 전환됩니다.

비판적 사고력 향상: 단순 암기 교육이 아닌,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개발하는 데 

효과적 입니다.

- 질문 중심 교육: 질문을 통해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능동적 학습을 촉진합니다.

산파술은 오늘날 토론식 수업, 프로젝트 학습, 자기주도 학습 등 현대 교육의 많은 방식에 영

을 준 중요한 철학적 기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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